3상 모터 전력에서 전류 계산하기 (How to Convert Three-Phase Power to Amps)

3상 모터의 전력값에서 전류값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모터의 정격전압(voltage)과 역률(power factor)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역률은 실제 전압과 그 전압으로 인해 흐르는 전류 사이의 지연정도를 의미합니다. 이런 정보는 모터의 명판에 대부분 기재되어 있습니다.

3상 모터의 정격전압값과 전류값이 주어진 경우 전력을 계산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W (watts) = V (volts) x I (amps) x 1.732 x power factor

위 식에서 전류값을 구하는 공식을 유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I = W / (V x 1.732 x power factor)

전력에는 3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유효전력 (Active Power)는 와트 (Watt) 단위이며 전기소자에 의해 실제로 소비된 전력을 의미합니다.

무효전력 (Reactive Power)는 VAR (Volt-ampers reactive) 단위이며, 유도형 모터 (inductive motor)나 변압기 (transformer), 솔레노이드가 무료전력을 저장 또는 방출합니다.

피상전력 (Apparent Power)는 인가되는 AC 전압과 총 전류의 곱이며,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의 합이기도 합니다.

유효전력과 피상전력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kVA = 1kW / power factor

또는,

1kW = 1kVA x power factor

즉, 전기소자가 실질적으로 소비하는 유효전력은 전기소자에 인가되는 피상전력과 전기소자의 역률의 곱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PLC] PLC 아날로그 입출력 기본

전력(kW) 계산하기 (직류, 교류 단상, 교류 삼상)

[전기 기초] 전력공식 P=VI 유도

NPN, PNP 트랜지스터 차이점

제너 다이오드에 저항을 연결하는 이유

[아두이노] 가변저항(Potential Divider)과 전압분배(Voltage Divider)

커패시터에 저장된 에너지 계산

3선 결선식 센서의 타입 PNP, NPN

[PLC] PLC 입출력 타입 - 싱크 & 소스 (Sink & Source)

[아두이노] LED에 220옴 저항을 사용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