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kW) 계산하기 (직류, 교류 단상, 교류 삼상)

전력(kW) 계산하기 (직류, 교류 단상, 교류 삼상)

전류(A)와 전압(V)를 알고 있는 경우, 전압원이 종류에 따라 전력(kW)을 어떻게 계산하는지 보겠습니다.


DC amps to kilowatts calculation (직류)

직류는 단순히 전류와 전압을 곱하고 1000으로 나누면 kW 단위의 전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P(kW) = I(A) × V(V) / 1000


AC single phase amps to kilowatts calculation (교류 단상)

교류 단상의 경우 역률(Power Factor)를 곱한 뒤, 전류와 RMS 전압을 곱하고, 1000으로 나누면 kW 단위의 전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P(kW) = PF × I(A) × V(V) / 1000


AC three phase amps to kilowatts calculation (교류 삼상)

Calculation with line to line voltage (상간 전압 이용시)

교류 삼상의 상간 전압을 이용하여 전력을 구하는 경우, √3과 역률(Power Factor)을 곱하고, 위상 전류(phase current)와 두 활선 사이의 RMS 전압을 곱합니다. 그리고 1000으로 나누어 kW 단위의 전력을 구합니다.


P(kW) = √3 × PF × I(A) × VL-L(V) / 1000


Calculation with line to neutral voltage (활선-중립선 이용시)

교류 삼상의 활선-중립선 전압을 이용하여 전력을 구하는 경우, 3과 역률(Power Factor)을 곱하고, 위상 전류(phase current)와  두 활선 사이의 RMS 전압을 곱합니다. 그리고 1000으로 나누어 kW 단위의 전력을 구합니다.


P(kW) = 3 × PF × I(A) × VL-N(V) / 1000


끝.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PLC] PLC 아날로그 입출력 기본

[전기 기초] 전력공식 P=VI 유도

NPN, PNP 트랜지스터 차이점

제너 다이오드에 저항을 연결하는 이유

[아두이노] 가변저항(Potential Divider)과 전압분배(Voltage Divider)

커패시터에 저장된 에너지 계산

3선 결선식 센서의 타입 PNP, NPN

[PLC] PLC 입출력 타입 - 싱크 & 소스 (Sink & Source)

[아두이노] LED에 220옴 저항을 사용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