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선 결선식 센서의 타입 PNP, NPN

원문: https://www.schneider-electric.co.uk/en/faqs/FA142566/

산업용 근접센서는 대부분 반도체 부품으로 만들어집니다. 근접센서에서, 트랜지스터와 같은 반도체 부품은 물체의 근접을 감지하게 되면 출력을 스위칭(출력을 내보내거나 차단) 하는데 사용됩니다.

3선 결선 방식의 센서는 회로와 트랜지스터 구성방식에 따라 PNP 타입과 NPN 타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가지 중요한 점은 PNP, NPN 타입의 구분은 센서가 NO(normally open) 타입인지, NC(normally closed) 타입인지와는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PNP, NPN 타입 센서 모두 NO, NC 접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PNP, NPN 타입 중 무엇을 선택해야 하나?

PNP, NPN 센서 타입 중 어떤 것을 사용할 지는 센서가 사용될 회로의 환경에 달려 있습니다. 릴레이를 사용하는 전통적인 회로 구성방식에서는 아래와 같이 PNP, NPN 센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NP 방식은 센서의 출력선을 릴레이 코일의 +단자에 결선합니다.


NPN 방식의 센서는 출력선을 릴레이 코일의 -단자에 결선합니다.

NPN 방식보다는 PNP 방식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PLC를 이용하는 환경에서 센서의 타입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PLC 입력카드의 타입에 유의해야 합니다. PLC 입력카드에는 입력카드의 입력단자로 전류가 흐르는 sink타입과, 입력카드 입력단자에서 전류가 나가는 source타입 두가지가 있습니다.

PNP 타입의 센서를 사용하는 경우 sink 타입의 입력카드를 사용하고, COM단자에 -전원을 인가합니다. 그리고 센서의 출력부를 입력카드의 입력단자에 연결합니다.


NPN 타입의 센서를 사용하는 source 타입의 입력카드를 사용하고, COM단자에 +전원을 인가합니다. 그리고 센서의 출력부를 입력카드의 입력단자에 연결합니다.

PNP 타입의 센서가 많이 사용되므로 덩달아 sink 타입의 입력카드가 많이 사용됩니다. 요즘의 PLC 입력카드는 설정에 의해서 sink, source 타입의 전환이 가능합니다.

[참조]
http://bbangpower-blog.blogspot.com/2018/10/plc-sink-source.html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PLC] PLC 아날로그 입출력 기본

전력(kW) 계산하기 (직류, 교류 단상, 교류 삼상)

[전기 기초] 전력공식 P=VI 유도

NPN, PNP 트랜지스터 차이점

[아두이노] 가변저항(Potential Divider)과 전압분배(Voltage Divider)

제너 다이오드에 저항을 연결하는 이유

커패시터에 저장된 에너지 계산

[PLC] PLC 입출력 타입 - 싱크 & 소스 (Sink & Source)

두 유리수의 합이나 곱셈이 유리수가 되는 이유 (증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