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기초] 저항의 정격전력(Watt) 표기의 의미


저항을 보면 1/2W, 1/4W 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조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1/2W, 1/4W 등의 표시는 저항이 최대로 버틸 수 있는 정격전력(power rating)을 의미합니다. 저항을 통해 전류가 흐를 때 저항에는 열이 발생됩니다. 만약 전류량이 커서 많은 열이 발생하게 되면 전자소자들이 녹기 시작하고 쇼트를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우선 전력 P에 관한 다음 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P=VI\)

\(P=\frac{V^{2}}{R}\)

\(p=I^{2}R\)


예를 들어, 800Ω 저항이 있고 12V에서 동작하는 LED를 구동시키는 회로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때 전력은 아래와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P=\frac{V^{2}}{R}=\frac{(12^{2})V}{800Ω}=0.18W\)


위 회로에서는 1/4W 저항을 선정하면 충분하겠습니다. 다른 예로, 150Ω 저항에 15V로 동작하는 모터회로를 가정해 봅시다.


\(P=\frac{V^{2}}{R}=\frac{(15^{2})V}{150Ω}=1.5W\)


위 모터회로에는 2W의 저항을 선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정격전력에는 1/4W(0.25W), 1/2W(0.5W), 1W, 2W, 5W, 25W, ... 등이 있습니다.


끝.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PLC] PLC 아날로그 입출력 기본

전력(kW) 계산하기 (직류, 교류 단상, 교류 삼상)

[전기 기초] 전력공식 P=VI 유도

NPN, PNP 트랜지스터 차이점

제너 다이오드에 저항을 연결하는 이유

[아두이노] 가변저항(Potential Divider)과 전압분배(Voltage Divider)

커패시터에 저장된 에너지 계산

3선 결선식 센서의 타입 PNP, NPN

[PLC] PLC 입출력 타입 - 싱크 & 소스 (Sink & Source)

[아두이노] LED에 220옴 저항을 사용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