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C] MELSEC-Q MR-J4-B 서보 브레이크 배선

MELSEC-Q 서보 시리즈 중 하나인 MR-J4-B의 브레이크 배선 회로도입니다.


우선 ALM A접점은 없는 것으로 간주하겠습니다. (권장사항이나 일반적으로 잘 구성하지 않습니다.)

① 서보 앰프가 구동준비 상태가 되면 DOCOM->MBR 회로를 거쳐 릴레이(RA1)에 전원을 공급하게 됩니다.

② 전원이 인가된 릴레이(RA1)의 A접점이 닫히면서 브레이크용 전원 회로에 전류가 흐릅니다.

③ 모터에 내장된 브레이크 코일에 전원이 인가되어 브레이크가 해제됩니다.

유의사항은 릴레이에 병렬로 연결된 다이오드와 브레이크 코일에 병렬로 연결된 바리스터(서지 앱소버)입니다. 현장에서 접해본 대부분의 제어 판넬에서는 다이오드와 바리스터가 설치된 것을 보지 못했지만, 제가 회로를 구성하는 경우 가급적 설치하고 있습니다.

RA1에 해당하는 릴레이는 다이오드가 포함된 릴레이를 구입하거나, MBR 신호를 PLC에서 받아 PLC 트랜지스터 출력으로 일반 릴레이를 동작시키는 방식으로 우회해도 됩니다. (PLC 트랜지스터 출력 모듈에는 다이오드 또는 대응품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흔히 사용되는 HG-KR 모터 시리즈 기준으로 바리스터는 아래 기술된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디바이스마트나 엘레파츠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DOCOM, MBR 연결은 CN3 커넥터를 통해 수행하며 핀 번호는 아래와 같습니다.


브레이크용 DC 파워서플라이와 제어용 DC 파워서플라이는 별도로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권장사항입니다. 브레이크의 코일에 DC 전원 공급이 끊기는 순간 역기전력에 의해 높은 전압이 발생됩니다. 바리스터는 이 전압을 상쇄시키기 위해 설치하는 것입니다. 만약 바리스터를 설치하지 않는다면, 브레이크용 DC 파워서플라이는 별도로 설치하길 권장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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