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C] 감전경로 (Shock Current Path)
전력계(Power System)에 접지 처리를 하지 않으면, 감전이 어떠한 경로로 이루어질 수 있는지 간략히 정리해 봅니다.
우선 전류가 지속적으로 흐르기 위해서는 폐회로(Closed Circuit)가 반드시 존재해야 합니다. 몸에서 전류가 들어가고 나갈 두 지점(point)이 있으며, 두 지점간 전위차가 있어야 감전 가능성이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새는 고전압의 한 선에 두 발로 앉아 있지만, 두 발 사이에는 전위차가 거의 없기 때문에 감전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럼 사람도 새와 같이 한 가닥의 전선만 잡으면 감전이 되지 않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새와 달리 인간은 지면과 접촉(grounding)을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력계는 접지(grounding) 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 그림과 같이 전류가 흐를 수 있는 폐회로가 생성됩니다.
하지만 아래 그림과 같이 전력계의 접지 처리된 선과 연결된 저항쪽을 만지면, 전위차가 없기 때문에 감전되지 않습니다.
그럼 이런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전력계 쪽에 접지 처리를 빼버리면 위에서 언급된 문제들이 사라지는 것 아닌가? 맞습니다. 하지만 우발적으로 감전이 될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우연 또는 사고로 전력계가 지면과 연결되면 감전이 발생합니다.
나무는 약한 전도체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접지 처리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 때 활선을 만지게 되면 감전이 가능합니다.
나무가 반대 극성에 접촉되면, 활선을 만진 사람은 안전해도 중성선을 만진 사람이 오히려 위험해집니다.
전력계가 우연히 접지가 되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아래와 같이 다른 선을 만진 사람들끼리 폐회로를 이루어 감전이 가능한 상황도 있습니다.
따라서 감전사고를 막기 위해서 계장설계시 필히 ELCB(누전차단기)를 설치하시고, 장비를 접지처리 하셔야 보전담당자와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원이 인가된 계장 점검 또는 작업시 최소한 절연처리되어 있는 장갑을 착용하고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끝.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