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C] SSR 선정시 고려사항 - 반파정류기 (1)

정류기를 사용하여 전자브레이크의 전압을 공급하는 형태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교류차단과 직류차단입니다.


아래 그림은 교류차단입니다. 정류기에 입력 교류전압을 ON-OFF 해서 브레이크 전압을 스위칭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직류차단입니다. 정류기 출력부분 직류전압을 ON-OFF 해서 브레이크 전압을 스위칭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다룰 주제는 직류차단의 경우입니다. 브레이크 개폐를 빈번히 해야하는 경우라면 직류차단 스위칭 회로 부분을 SSR로 구성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정류기가 90VDC 반파정류기인 경우입니다. 반파정류기는 아래와 같이 동작합니다.




내부 다이오드에 의해서 교류전압의 일부분만 사용해서 직류화된 전압입니다. 즉, 200V 교류전압이 90V 직류로 변환되는 것입니다. 반파정류기의 출력이 직류 90V이긴 하지만 SSR 출력단 연결 단자에는 피크전압인 284V가 인가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100VDC SSR을 사용하면 과전압으로 인해 SSR이 소손될 것입니다.


따라서 90VDC 반파정류기를 SSR로 스위칭하기 위해서는 피크전압값 284VDC를 감당 가능하며 반파정류 신호를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SSR 대신 아래와 그림과 같은 Power MOSFET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권장품 : OMRON G3HD-202SN-VD DC12-24V)



직류차단은 교류차단에 비해 전자브레이크 반응이 더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용적인 이유 또는, 브레이크 반응 속도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교류차단 결선을 사용하고 접점부분을 일반 마그네틱 컨텍터(MC)나 일반 SSR로 구성하면 됩니다. (Power MOSFET이 비싸더군요...)


직류차단에 SSR 사용시, 출력부 접점 OFF시 서지전압이 발생하므로 서지보호회로(바리스터)를 추가로 장착해야 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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