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pygame 움직이는 오브젝트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오브젝트에 속도 벡터 정보를 주고 오브젝트가 움직이도록 해 보겠습니다. 속도 벡터를 정의하는 방법중에 기준선 대비 방향의 각도와 속도의 스칼라값으로 정의하는 방법을 사용할 것이며, 아래 그림을 참조했습니다.
랜덤하게 생성된 속도 벡터를 가진 원형 모양의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움직이게 할 것입니다. 화면 경계에서 반사되는 기능은 아래 내용을 참조하였습니다.
아래는 구현된 파이썬 코드입니다.
import pygame
import random
import math
class Particle():
def __init__(self, position, size):
self.x, self.y = position
self.size = size
self.colour = (0, 0, 255)
self.thickness = 1
self.speed = 0
self.angle = 0
def display(self):
pygame.draw.circle(screen, self.colour, (int(self.x), int(self.y)), self.size, self.thickness)
def move(self, df):
# df : 초당 프레임 수 (FPS에 따른 위치 보정)
self.x += math.sin(self.angle) * self.speed * df
self.y -= math.cos(self.angle) * self.speed * df
def bounce(self):
if self.x > width - self.size:
self.x = 2*(width - self.size) - self.x
self.angle = - self.angle
elif self.x < self.size:
self.x = 2*self.size - self.x
self.angle = - self.angle
if self.y > height - self.size:
self.y = 2*(height - self.size) - self.y
self.angle = math.pi - self.angle
elif self.y < self.size:
self.y = 2*self.size - self.y
self.angle = math.pi - self.angle
# 윈도우 타이틀
pygame.display.set_caption('Tutorial 5')
# 배경화면 색상
background_color = (255,255,255)
# 윈도우 사이즈
(width, height) = (400, 400)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width, height))
# FPS 설정
clock = pygame.time.Clock()
# 파티클 생성
number_of_particles = 10
my_particles = []
for n in range(number_of_particles):
size = random.randint(10, 20)
x = random.randint(size, width-size)
y = random.randint(size, height-size)
particle = Particle((x, y), size)
particle.speed = random.random()
particle.angle = random.uniform(0, math.pi*2)
my_particles.append(particle)
running = True
while running:
df = clock.tick(60)
for event in pygame.event.get():
# 닫기 버튼 감지
if event.type == pygame.QUIT:
running = False
screen.fill(background_color)
for particle in my_particles:
particle.move(df)
particle.bounce()
particle.display()
pygame.display.flip()
아래는 실행결과입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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