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C] RS-232C/RS-422/RS-485 차이
RS-232C
모뎀과 단말기 또는 모뎀과 컴퓨터를 접속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로서 CCITT 의 권고에 따라 EIA가 제정 한 시리얼 통신 규격입니다. 모뎀 접속 뿐만 아니라 널 모뎀으로 직접 접속하는데도 사용합니다. 단점은 전송 거리가 짧고 1:1 통신만 가능하다는 것인데, 이 단점을 극복한 규격이 RS-422, RS-485 입니다.RS-422/RS-485
직렬(시리얼) 전송 규격의 하나로 RS-232C 에 비해 전송 거리가 길고 1:N 접속이 가능합니다. 두 규격 의 차이점은 RS-422 가 TX(+), TX(-), RX(+), RX(-)의 4 개 신호선을 사용하는데 반해, RS-485 는 (+), (-) 2개의 신호선을 가지므로 송•수신을 동일한 신호선을 통해 수행한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RS-422 는 전이중 방식 통신을 수행하고, RS-485 는 반 이중 방식 통신을 수행합니다.
반 이중 통신(Half Duplex Communication)
양 방향으로 통신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송수신은 불가능 한 통신 방식으로 RS-485 통신 방식이 이에 해당합니다. 송신과 수신을 한 개의 통신 라인을 통해 하므로 여러 국이 하나의 신호선을 통해 통신 하는 멀티 드롭 통신 방식에 많이 사용됩니다. 하나의 신호선을 이용하므로 여러 국들이 동시에 송신을 할 경우 데이터 충돌에 의해 데이터 손실이 생길 수 있으므로 여러 국이 동시에 송신을 할 수 없고 한 국씩 송신을 하므로 반 이중 통신이라 합니다. 아래 그림은 반 이중 통신 방식에 의한 구성 예를 나타내는데 각각의 통신 국들은 송수신 단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 하나의 라인을 통한 송수신이 가능하다.
전 이중 통신(Full Duplex Communication)
양 방향으로 동시에 송수신이 가능한 통신 방식으로 RS-232C 와 RS-422 통신 방식이 이에 해당합니다. 송신 라인과 수신 라인이 분리되어 있으므로 데이터 충돌이 없이 동시에 송신과 수신을 할 수 있으므로 전 이중 통신이라 합니다. 그림은 RS-422 전 이중 통신 방식의 구성 예를 나타내는데 서버 국의 송신단과 클라이언트 국들의 수신 단이 한 라인에 연결되어 있고 서버 국의 수신 단에 클라이언트 국들의 송신 단이 연결되어 있어서 클라이언트 국들간의 통신은 불가능 하여 멀티 서버 기능이 제약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끝.
댓글
댓글 쓰기